엑솔라, 글로벌 게임 시장 2029년 6913억 달러 전망

X 기자

metax@metax.kr | 2025-03-15 15:26:31

엑솔라, 2025년 1분기 ‘게임 산업 현황’ 보고서 발표

글로벌 비디오 게임 커머스 기업 **엑솔라(Xsolla)**가 ‘엑솔라 보고서: 게임 산업 현황(The Xsolla Report: The State of Play)’ 2025년 1분기 버전을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급성장하는 글로벌 게임 시장과 주요 기술 트렌드를 분석하며, 향후 업계의 변화를 전망했다.

 

글로벌 게임 시장, 2029년 6913억 달러 도달 전망

엑솔라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는 522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평균 성장률(CAGR) **7.25%**로 확장되어 2029년에는 6913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특히, 미국이 1410억 달러 규모의 매출을 기록하며 세계 최대 게임 시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급성장의 원인은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 ▲기술 발전, ▲글로벌 시장의 연결 심화 등에 있다. 모바일 게임 시장은 11.3%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며 빠르게 확장될 것으로 보이며, 2025년 한 해에만 9.9%의 성장이 예상된다.

Z세대·알파세대 주도하는 플레이어 트렌드 변화

보고서는 또한 Z세대 및 알파세대 게이머들의 변화하는 참여 방식을 조명했다. 이들은 기존의 단순한 게임 플레이를 넘어, 인터랙티브하고 소셜과 연결된 플레이어 제작 콘텐츠(UGC, User-Generated Content)를 선호하며, 게임 환경을 재정의하고 있다.

트위치(Twitch), 유튜브(YouTube)와 같은 스트리밍 플랫폼은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있으며, 게임이 단순한 엔터테인먼트에서 사회적·문화적 영향력을 지닌 미디어로 진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클라우드 게임·AI, 게임 산업의 핵심 혁신 기술

클라우드 게임과 AI는 게임 산업 혁신의 중심에 있다. 클라우드 게임은 하드웨어 성능과 관계없이 고품질 게임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며, 2029년까지 253억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AI는 게임 개발 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개인화된 플레이어 경험을 제공해 참여도를 극대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액티비전 블리자드(Activision Blizzard), 엔비디아(NVIDIA),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등 주요 기업들이 AI와 클라우드 게임, 새로운 수익 모델에 적극 투자하며 업계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엑솔라의 최고전략책임자 크리스 휴이시(Chris Hewish)는 “AI와 클라우드 게임의 융합은 업계를 혁신하며, 몰입도·확장성·접근성을 극대화하고 있다”며, “AI는 개발을 간소화하고, 클라우드 게임은 하드웨어 장벽을 제거하며 종량제 등 대안적 결제 모델을 도입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게임 개발의 대중화…사회적 영향력 확대

보고서는 또한 게임 개발의 대중화를 주요 트렌드로 제시했다. 접근성이 개선된 개발 도구 덕분에 새로운 세대의 크리에이터들이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게임을 제작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문제 해결 및 사회 참여 촉진과 같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는 게임 업계 관계자와 개발자들에게 글로벌 시장의 전략적 기회와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더 자세한 내용은 xsolla.pro/txrq125에서 확인할 수 있다.

[ⓒ META-X.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