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X = X]
[목차]
- MWC 2025가 주목하는 모빌리티의 변화
- 5G와 AI가 만드는 새로운 세상
- 하늘을 여는 새로운 도전
-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파트너십
- 스마트 모빌리티의 미래
다음은 신동형님이 작성한 'MWC 2025 - 가기 전에 봐야 할 Preview -'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참고자료] The New Era of Smart Mobility - Infrastructure, Innovation and Monetisation (MWC Barcelona, 2025) |
[Executive Summary]
MWC 2025는 모빌리티 산업의 대전환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시작된 변화는 이제 자율주행차를 넘어 제조, 의료, 철도, 공공부문, 국방 등 전 산업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5G, AI, Network API의 결합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가능성입니다.
이번 MWC의 스마트 모빌리티 서밋(3월 5일)에서 엑센추어는 AI 파워드 고객 인사이트, 지능형 NOC, 자율 네트워크 운영 등을 통해 데이터 기반 혁신의 실제 사례를 선보입니다. 이는 단순한 기술 시연을 넘어 모빌리티 산업의 미래 청사진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변화는 모빌리티의 영역이 지상에서 공중으로 확장되고 있다는 점 입니다. 스위스컴의 '드론 네트워크' 사례는 이러한 변화를 잘 보여줍니다. 기존 이동 통신망이 지상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된 것과 달리, 새로운 네트워크는 지상-공중 통합을 고려한 3차원 디지털화를 지향합니다.
이러한 혁신의 성공을 위해서는 세 가지 요소가 필수적입니다. 첫째, 지상-공중을 아우르는 통합 네트워크 인프라, 둘째, Network API와 AI의 효과적인 결합, 셋째,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MWC 2025는 Accenture를 지식 파트너로, Indra group, KDDI 등이 스폰서로 참여하여 이러한 과제들에 대한 산업계의 해법을 제시할 예정입 니다.
이는 마치 1900년대 초 자동차의 등장이 산업 전반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온 것과 유사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철도 산업이 GSM-R에서 FRMCS로 진화하면서 보여준 혁신적 변화는 앞으로 펼쳐질 모빌리티 혁신의 프리뷰라고 할 수 있습니다. MWC 2025의 스마트 모빌리티 서밋은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서 산업 간 협력과 혁신의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1. MWC 2025가 주목하는 모빌리티의 변화
자동차를 넘어선 스마트 모빌리티
모빌리티 산업은 2022 년을 기점으로 근본적인 패러다임 전환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엑센추어의 Marco de la Roll 매니징 디렉터가 지적한 바와 같이, 스마트 모빌리티는 더 이상 자율주행 자동차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제조, 의료, 철도, 공공부문, 국방에 이르기까지 전 산업 영역에서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마치 1900 년대 초 자동차의 등장이 산업 전반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온 것과 유사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스마트 모빌리티의 영역이 지상에서 공중으로 확장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지상 중심 운송 체계가 드론과 같은 새로운 운송 수단의 등장으로 3 차원 공간으로 확장되면서, 이에 따른 인프라와 서비스의 혁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왜 지금 주목해야 하는가
MWC 2025 는 3 월 3 일부터 6 일까지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3 월 3 일 제조와 핀테크를 시작으로, 3 월 5 일 스마트 모빌리티, 스포츠&엔터테인먼트를 거쳐 3 월 6 일 Foundry 어셈블리로 마무리됩니다. 특히 3 월 5 일에 진행되는 스마트 모빌리티 서밋은 오전 10 시부터 오후 5 시까지 진행되며, 이후 네트워킹 리셉션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서밋의 특별한 점은 Accenture 가 지식 파트너로, Indra group, KDDI 등이 스폰서로 참여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모빌리티 혁신이 단일 기업이나 산업의 노력만으로는 달성할 수 없으며, 산업 간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표 1 MWC 2025 스마트 모빌리티 서밋 주요 세션 구성
2. 5G와 AI가 만드는 새로운 세상
Network API란 무엇인가
Network API 는 모빌리티 혁신의 핵심 동력입니다. 기존의 통신망이 단순한 연결성만을 제공했다면, Network API 는 실시간 데이터 처리와 지능형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이는 마치 스마트폰이 통화 기능을 넘어 다양한 앱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것과 유사한 혁신입니다.
실시간 데이터가 바꾸는 모빌리티
엑센추어는 MWC 2025 에서 데이터 기반 혁신의 실제 사례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특히 4 개의 특별 존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의 청사진을 제시합니다. 첫째, 데이터 AI 파워 존에서는 인공지능 리파이너리와 엣지 스튜디오를 통한 실시간 의사결정 시스템을 선보입니다. 둘째, 고객 경험 존에서는 AI 기반 디지털 마케팅과 고객 인사이트 솔루션을 공개합니다. 셋째, 네트워크 인프라 존에서는 지능형 NOC 와 자율 네트워크 운영 시스템을 시연합니다. 마지막으로 보안 존에서는 네트워크 엔지니어링 보안 솔루션을 소개합니다.
엑센추어가 보여주는 미래 시나리오
엑센추어의 Marco de la Roll 은 이러한 기술 혁신이 이미 철도 산업에서 현실화되고 있음을 강조합니다. 철도 통신이 GSM-R 에서 FRMCS(Future Railway Mobile Communication System)로 진화하면서, 실시간 열차 제어와 승객 서비스가 한 단계 발전했다는 것입니다. 이는 5G 와 AI 의 결합이 가져올 변화의 프리뷰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하늘을 여는 새로운 도전
스위스컴의 드론 네트워크 사례
Swisscom Broadcast 의 Philip Header 는 2023 년 여름 발표된 '드론 네트워크'를 통해 모빌리티의 새로운 지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드론 운영을 넘어 'Drone as a Service' 개념을 구현한 것으로, 안전한 자율비행을 위한 복합적인 생태계를 구축했습니다. Header 는 이를 "제 3 차원 공간에서의 디지털화"로 정의하며, 모빌리티의 미래가 지상에만 국한되지 않을 것임을 시사합니다.
지상-공중 통합 네트워크의 과제
현재 이동통신망은 지상 사용자를 위해 설계되어 있어 공중 모빌리티 지원에 한계가 있습니다. 스위스컴의 사례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네트워크 설계 단계부터 지상-공중 통합을 고려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4.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파트너십
산업 간 협력의 필요성
MWC 2025 의 스마트 모빌리티 서밋은 산업 간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5 시까지 이어지는 세션들은 인프라 구축, 기술 혁신, 수익화 전략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협력 방안을 다룹니다. 특히 오후 5시부터 6시 30분까지 진행되는 네트워킹 리셉션은 실질적인 파트너십 구축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5. 스마트 모빌리티의 미래
앞으로 펼쳐질 변화들
모빌리티 산업은 향후 기술-인프라-서비스의 삼위일체적 발전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Network API 와 AI 의 결합은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의 출현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지상과 공중을 아우르는 통합 네트워크 구축이 핵심 과제가 될 것입니다.
준비해야 할 과제들
스마트 모빌리티의 성공적인 구현을 위해서는 세 가지 과제가 해결되어야 합니다. 첫째, 지상- 공중 통합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둘째, Network API 와 AI 의 효과적인 결합, 셋째,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확립입니다. MWC 2025 는 이러한 과제들에 대한 산업계의 해답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작권자ⓒ META-X.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