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I에 대한 신뢰가 AI 도입의 필수 요소
2. AI 시대의 리더십: 변화와 적응의 용기
3. AI와 보안: 새로운 기술의 잠재력
4. 줄리 스위트와 액센츄어의 AI 비전
액센츄어 줄리 스위트 최고경영자(CEO)는 CES 2025에서 AI가 비즈니스와 업무 방식을 어떻게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지 미래 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CNBC의 테크 전문 기자 줄리아 바슨(Julia Barson)과 함께 대담을 진행하며 액센츄어가 이끄는 기술 혁신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기업이 AI를 도입하는 결정적인 요소는 신뢰와 투명성이다. 신뢰는 AI 기술의 실질적인 작동 여부와 AI가 직업과 미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감정적 우려를 해소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사람들이 AI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학습하지 못하고, 기술의 가치가 제한될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AI 기술 도입 과정에서 신뢰와 투명성은 중요하다는 것이다.
기업의 리더는 변화를 받아들이는 용기와 사람들을 여정에 동참하게 만드는 능력이라는 점이 강조됐다. 리더는 직원들을 위해 이런 변화에 투자하고 새 기술을 익히는 과정을 지원해야 한다. 또 AI는 가정과 직장에서 구분 없이 우리의 삶에 통합되고 있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AI가 우리의 일자리를 대체할 것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에는 개인과 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 AI는 업무의 기술과 구조를 재창조하기 때문에 리더와 직원 모두가 새로운 기술을 익혀야 한다. 일부 인력 감소는 불가피하지만,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 과거 자동화 때에도 일부 업무가 사라졌지만 새로운 사업 모델과 직무가 생겨나는 과정을 거쳤다.
[Accenture 줄리 스위트 CEO]
AI에 대한 신뢰가 AI 도입의 필수 요소
기업이 AI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신뢰와 투명성이 중요하다. 스위트는 신뢰를 구축하는 데 2가지 차원이 있다고 말했다. 첫째는 기술의 실질적인 작동 여부에 대한 신뢰다. 둘째는 정서적인 신뢰인데, 이는 AI가 직업과 미래에 미치는 영향을 둘러싼 감정적 우려를 해소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그는 "투명성과 공감, 정직한 커뮤니케이션이 AI 도입의 성공을 결정짓는 요소"라며 기업 리더들이 직원들과 함께 변화의 여정을 공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위트는 AI의 성공적인 도입과 확산을 위해 '신뢰'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설명했다. 신뢰는 기능적 신뢰, 감정적 신뢰 2가지 차원이 있다고 했다.
-기능적 신뢰: 기술이 실제로 작동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습하며 개선되는 것을 사람들이 경험해야 한다.
-감정적 신뢰: 사람들이 AI가 자신들의 직업이나 미래에 미칠 영향을 두려워하지 않도록 투명성과 공감을 통해 신뢰를 구축해야 한다.
스위트는 "사람들이 AI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학습하지 못하고, 이는 기술의 가치를 제한한다"며 기술 도입 과정에서 변화 관리와 투명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AI는 가정과 직장에서 구분 없이 우리의 삶에 통합되고 있다“며 ”리더로서 우리는 사람들을 이 여정으로 이끄는 책임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AI 기술은 단순한 혁신을 넘어 인간성과 결합되어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도구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액센츄어 AI 리파이너리 플랫폼은 기업이 기술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신뢰와 투명성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하는 혁신의 방향과 비전을 제시한다.
AI 시대의 리더십: 변화와 적응의 용기
스위트는 "리더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변화를 받아들이는 용기와 사람들을 여정에 동참하게 만드는 능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업과 리더가 직원들을 위해 이러한 변화에 투자하고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 과정을 지원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했다.
"AI가 우리의 일자리를 대체할 것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에 대해 미래의 기술 변화에 대비하는 개인과 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했다. 스위트는 “AI는 업무의 기술과 구조를 재창조한다”며 “리더와 직원 모두가 새로운 기술을 익혀야 한다”고 말했다.
액센츄어도 78만 명의 직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술 갭을 분석하고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는 등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있다. 이 회사는 AI가 만들어낼 새로운 직무와 변화하는 기술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교육을 진행해 직원들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AI 효율성이 직무 축소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해 스위트는 "일부 인력 감소는 불가피하지만, 이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된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자동화 때에도 기술 도입으로 일부 업무가 사라졌지만 새로운 사업 모델과 직무가 생겨나는 과정을 거쳤다고 했다.
AI와 보안: 새로운 기술의 잠재력
스위트는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사이버 보안 문제에 대해 “AI는 인간의 실수를 줄이고 데이터를 보호하며 기업의 보안을 강화하는 강력한 도구가 된다”고 밝혔다. AI가 보안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활용해 기업들이 보다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액센츄어는 CES 2025에서 엔비디아, 키온그룹과 협력을 통해 AI 기반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새로운 물류 솔루션을 발표했다. 이 솔루션은 창고 작업의 수작업을 50% 줄이고, 운영 비용과 계획 최적화 시간을 대폭 감소시켰다. 엔비디아 젠슨 황 CEO가 밝혔듯이 물리적 AI(Phycisal AI)가 산업 현장에서 AI의 새로운 활용 가능성을 열어갈 것으로 봤다.
줄리 스위트와 액센츄어의 AI 비전
스위트 CEO는 글로벌기업 액센츄어가 AI, 클라우드 컴퓨팅, 지속 가능성, 디지털 전환에 걸쳐 혁신을 이루고 있다고 밝혔다. 스위트는 ‘AI 리파이너리(AI Refinery)’ 플랫폼과 12개의 산업별 AI 솔루션을 발표하며, 기업이 AI를 통해 효율성과 가치를 창출할 방법을 제시했다.
AI 리파이너리는 기업의 두뇌와 같다. 이 두뇌는 구조적으로 안정적이며, 학습과 변화를 통해 기업의 전반적인 혁신을 가능하게 한다. 액센츄어는 AI 리파이너리를 통해 기업들이 보다 체계적이고 간편하게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플랫폼은 엔비디아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모든 기술과 상호 운용성을 유지하도록 설계됐다.
<액센츄어 최신 혁신 'AI 리파이너리(AI Refinery)'의 기능>
1. 새로운 AI 모델의 손쉬운 온보딩 및 인증.
2. 데이터에 기반한 자동화된 에이전트 배치.
3. 기업의 기술 환경과 완벽히 상호 운용 가능한 구조 제공.
액센츄어는 각 산업의 전문 지식을 활용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마케팅 분야에서AI 에이전트는 시장 분석, 기존 콘텐츠 검토, 경쟁사 데이터 수집 등으로 콘텐츠 제작 과정을 대폭 단축시켰다. 품질과 효율성도 동시에 향상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인간의 창의성과 기술의 조화를 통해 결과물이 한층 정교해졌다. AI 도입을 통해 반복적인 작업을 줄이고 창의적인 업무를 강조해 직원들이 더 높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접근해야 한다는 것도 분명히했다.
스위트는 “우리는 첫 시도부터 높은 품질을 구현하고, 기존의 순차적인 작업 방식을 재구성했다”며 이를 통해 조직의 운영 방식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고 설명했다.
스위트는 사람이 중심인 조직 운영 방법도 제시했다.
그는 "변화의 중심에는 항상 사람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기술과 데이터가 중요하지만 조직의 성공은 결국 사람 중심의 접근법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또 리더와 개인 모두가 큰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고 변화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격려했다. 그는 "당신의 꿈이 두렵게 느껴지지 않는다면, 그것은 충분히 크지 않은 것이다"라며 다가올 미래를 대비하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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