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이 운영 중인 서울교육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쌤’이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제16회 유니티 어워즈(Unity Awards)에서 소셜 임팩트 부문 입선작으로 선정됐다. 서울시교육청의 메타쌤이 초·중·고 교육기관(K-12) 활용 메타버스 플랫폼으로서는 세계 최초로 입선에 오르는 성과를 이뤄낸 것이다.
이번 수상은 유니티테크놀로지가 주최한 행사로, 10월 24일 열린 시상식에서 발표됐다. 유니티 어워즈는 혁신적인 메타버스 프로젝트와 기술적 성과를 기리는 국제 시상식이다. 올해 소셜 임팩트 부문에는 유니티 전문가들의 추천을 받은 50여 개의 글로벌 프로젝트가 경쟁을 펼쳤는데, 메타쌤은 교육 분야에서 기술과 혁신을 접목한 대표 사례로 주목받았다.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은 “메타쌤은 모든 학생들에게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선 교육을 제공하고, 이들이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도구”라며, “앞으로도 서울시교육청은 메타버스 기술을 기반으로 한 교육 생태계를 적극적으로 구축해 미래 교육을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렇게 기쁜 소식을 그냥 보고만 있을 수 없어 '[SY's Meta Diary]'가 나섰다. 내년 우리나라가 세계최초 AI디지털교과서로의 전환을 앞둔 시점이어서 이번 서울교육의 혁신적인 접근과 디지털 전환 노력이 국제 무대에서 인정받은 것은 더욱 의미있다고 판단해서다.
향후 교육계의 기술 활용 방향에 새로운 이정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 '[SY's Meta Diary] 서울 메타쌤(META SSEM) 탐험기'를 시작한다.
◆ 메타쌤이란?
서울특별시교육청이 운영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쌤’이란 2024년 5월 공식 출시되어 학생들의 학습 참여도와 흥미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능과 콘텐츠를 탑재하고 있다. 메타쌤은 혼합수업을 위한 화상 서비스와 협력 활동 기능을 제공하며, 장애 이해 활동과 제4창의예술교육센터의 콘텐츠 등을 통해 학생들이 더 많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 메타쌤을 사용하기에 앞서!
- 이용자는 메타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회원 가입을 하고, ‘교육공간 입장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공간으로 이동된다. 현재 메타쌤의 경우 Windows PC에서만 다운로드 가능하다고 한다.
✔️ 메타쌤 링크
- 위 링크로 파일을 다운받아 런처 압축파일의 압축을 풀면, 실행파일이 뜨게 된다. 그 후, 메타쌤의 가입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 최초 접속에 한해 소속교 학교 코드를 입력하는데, 이때는 메타쌤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학교 코드 검색기’를 활용하면 더 빠르게 학교 코드를 찾을 수 있다.
- 나는 체험을 하기 위해 ‘학부모’자격으로 학교에 ‘일반’, 학교코드에 ‘0000’를 입력해서 접속해 보았다.
◆ 아바타 꾸미기
- 접속을 완료하면, 여느 메타버스 플랫폼과 같이 아바타 꾸미기 창이 뜬다.

- 아바타 꾸미기를 완료하면, 튜토리얼처럼 메타쌤의 이용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여기 뜨는 캐릭터 이름은 ‘콩이’로, 전반적인 안내를 해 주는 역할인 듯 했다.
◆메타쌤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 좌측에 뜨는 기본 창에서는 알림, 친구(친구 추가&메시지), 스토어(공간별 유토피아 배경아이템을 구매 가능), 설정이 있었고, 그 밑에 교실, 강당, 히어로즈, 놀이공원, 숲을클릭하면 해당 공간으로 갈 수 있었다.


- 우측 하단에는 이모티콘과 채팅창이 가능하게끔 되어 있었고, 화면 확대를 통해 채팅창을 확대할 수 있었다.
◆ 메타쌤의 ‘광장’
- 처음 접속한 공간은 광장으로, 메인 로비와 같아 보였다.

- 광장에서는 삼각 모양의 포털 게이트를 통해 다른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었는데, 이 포털 게이트를 다른 공간에서도 있어서 매우 손쉽고 빠르게 다른 공간으로 이동할수 있었다.
◆ 각 공간별 체험후기!
✔️ 교실
- 교실은 중앙 스크린이 있는 연단과 12개의 그룹 테이블로 구성되어 있다. 관리자로부터 발표 권한을 받은 학생은 마이크와 카메라가 활성화되고, 발표와 연단 스크린에화면 공유를 할 수 있다.

- 밑의 ‘스크린뷰 보기’를 누르면 시각이 연단으로 이동하여 학생들이 선생님의 수업을들을 때 매우 편리할 것 같다고 생각되었다.
- 또한, 나는 혼자 접속해서 불가능했지만, 같은 그룹 테이블에 앉은 사용자끼리 스몰토크도 가능하다고 한다! 이 기능은 팀 활동에 매우 적합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 강당
- 강당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먼저 구역을 선택해야 한다. 구역은 ‘구역1’, ‘구역2’, ‘구역3’, ‘발표구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구역마다 최대 60명이 입장할 수 있고, 입장 후에는 다른 구역으로 이동이 불가능하다.

- 강당 공간에서는 학교의 큰 행사, 교장님 말씀 등을 하기 좋은 공간인 듯싶다. 또한, 구역도 여러 공간으로 나누어져 있어 학급별로 구분 짓기 편할 것 같았다.
✔️ 히어로즈
- 이 공간에서는 친구들과 같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빙하에서 위험에 빠진 친구들을 구하는 게임인데, 나는 혼자 접속했기 때문에 게임을 플레이 하진 못했다.
✔️ 놀이공원
- 이 공간에서는 나만의 게임을 진행하여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 이 공간에 처음 들어가면 정말 삭막한 놀이공원이 보이는데, 하나씩 게임을 클리어 하며 유토피아로 변화시킬 수 있다.
- 놀이공원에는 총 4개의 놀이가 있고, 각 존의 입구에 가까이 가면 게임 진행이 가능하다.

- 이 중 한 가지 게임(롤러코스터)을 진행해 보았는데, 생각보다 꽤 어려웠다.. 게임에 실패하면 다시 놀이공원 처음 접속 화면으로 이동한다.
✔️ 숲
- 이 공간에서는 내가 선택하는 디자인의 나무를 심고 물주기와 영양주기를 통해 나무를 성장시켜 우리들의 숲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이다.

- 나는 학부모 자격으로 메타쌤에 접속했기 때문에 나무심기를 할 수는 없었지만, 나무가 다 자라면 저 화면처럼 풍성한 숲을 만들 수 있는 듯 하다.
지금까지 메타쌤의 매력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 총평
전체적으로 완성도가 매우 높은 플랫폼이다. 지금까지 다양한 메타버스를 경험한 가운데, 이번 플랫폼은 독특하고 재미있는 요소가 두드러졌다. 특히 아이들을 주요 대상으로 설계된 만큼,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돋보였다. 이 공간은 아이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요소와 교육적 가치를 적절히 결합해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였다. 비록 체험기에서 다루지는 않았으나, 플랫폼 내에서 비밀 퀘스트를 수행하며 재화를 얻는 기능도 있어 게이미피케이션 요소가 탁월하게 구현됐다는 점에서 잘 설계된 메타버스라는 인상을 남겼다.
◆ 장점
- 고그래픽 안에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다는 점
- 단순히 교육적인 요소 뿐 아니라 게임적인 요소도 포함되어 있다는 점
- 공간 내 비밀 퀘스트가 있어 퀘스트 수행 시, 재화를 받을 수 있는 이벤트가 있다는 점
◆ 보완했으면 하는 점
- 아직까지 윈도우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이상으로 메타쌤의 사용 후기를 마치며 '지극히 주관적인 앱 평가'를 남긴다.
◆ 지극히 주관적인 '메타버스 서울' 앱 평가표
· 커뮤니티: ★★★★☆
· 콘텐츠 창작: ★★☆☆☆
· 재화 및 스토어: ★★★★☆
· 매력도: ★★★★★
· 사용자 인터페이스 ★★★★★
◆ 논문
<메타버스 교육 환경의 학습자 학습 평가 모델 연구>
요약: 본 연구는 메타버스에서 학습자의 활동 데이터를 활용하여 학습 성과를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모델을 설계하기위해, Kirkpatrick의 4단계, Stufflebeam의 CIPP, Thalheimer의 LTEM과 같은 HRD 분야의 주요 평가 모델을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델파이 조사를 통해 메타버스 환경에서의 학습 평가 모델로 학습, 반응, 지식, 산출물, 과정의 5가지 평가유형과 21개의 세부 평가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 모델은 선행 연구와 달리 평가 단계나 순서가 아닌, 각 평가 요소가독립적으로 동시에 작동한다는 특징이 있다. 연구의 결과는 메타버스 기반 교육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학습 평가 모델의기초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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