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웹3.0을 앞세워 '잃어버린 30년'을 되찾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이를 위해 일본은 웹3.0의 혁신적인 변화를 꿈꾸며 이 분야에서 선도적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메타버스와 버추얼 스트리머 시장 등 웹3.0을 주도할 콘텐트 중심의 분야에서 규제 완화다. 그 결과 일본에서는 메타버스를 포함한 웹3.0 관련 다양한 시도들이 나오고 있어 그 중에서 메타버스 관련한 일본의 독특한 사례들을 찾아 살펴보고자 한다.[편집자주] |
앞서 간략하게 메타버스에서의 '데이팅 앱'과 '메타버스 묘원' 서비스를 살펴봤다면 이번에는 그 중에서 '데이팅 앱'을 직접 설치해서 체험해보고자 한다.
메타버스 데이팅 앱인 Memotia는 가상의 공간에서 사람들을 만나고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기존의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과 차별화된 포인트를 집중 탐구해볼 예정이다.
◆ 연애 메타버스 Memotia

Memotia는 주식회사 Flamers가 개발한 메타버스 데이팅 앱이다. 2023년 4월 19일에 정식 출시된 서비스로, 인터넷의 가상 공간인 메타버스에서 아바타를 통해 연인을 찾고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 이용자의 실제 사진이 아닌 아바타를 사용하기 때문에, 외모보다는 성격이나 궁합 같은 내면적인 면을 중시하는 만남이 가능하다.
Memotia의 베타 버전에서는 총 500명이 참여했는데, 지난해 4월 19일 기준, 이 중 20쌍의 커플이 탄생했다. 더욱 흥미로운 점은, Memotia에서 만난 커플이 실제로 만나면 50%의 높은 확률로 연애에 성공하여 현재 약혼 중인 커플이 2쌍이나 된다는 것이다.
당시 베타버전 출시 당시에는 VR 디바이스 전용 앱으로 출시됐지만, 지금은 스마트폰이나 PC 등의 기기로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올해 2월에는 서비스명을 Memoria에서 Memotia로 변경하며 본격적인 가입자 확대를 위해 앱의 컨셉, 로고변경, 그래픽 퀄리티 향상 등의 대대적인 서비스 변경을 단행했다.
◆ 한국에서는 Memotia 앱 다운로드 불가...
애플 앱스토어에서 앱 리뷰를 위해 다운로드를 받으려 했으나 허용되지 않았다. Apple Store 국가 변경해서 시도해 봤지만 역시나 다운로드가 되지 않았다.
이는 해당 앱이 한국에서 출시되지 않아 다운로드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번 메타버스 데이팅앱의 경우에는 실제로 사용한 일본 내 반응을 토대로 기사를 구성해 보았다.
◆ 메타버스 데이팅앱, Memotia 기능
① 프로필 입력
: 유저는 자신의 정보와 희망하는 상대의 정보를 프로필 시트에 입력한다. 이 과정은 AI가 상대를 소개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라고 볼 수 있다.

② AI 매칭
: AI가 입력된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의 상대를 소개한다.
③ 가상공간에서의 첫 만남
→ 첫 데이트는 30분간 가상공간에서 진행된다.

: 이 과정에서 유저들은 서로의 프로필을 보면서 대화를 나눌 수 있어 회화에 서툰 사람도 안심하고 참여할 수 있다.

: 대화가 막혔을 때를 위해 준비되어 있는 ‘주사위 토크’. 이 밖에도 심리 테스트 등이 있다.
④ 매칭 그리고 데이트
→ 매칭 후에는 10가지 이상의 데이트 공간이 무료로 개방된다.

데이트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후보일 중 하루를 골라 예약을 하며, 데이트 전날 17시부터 상대의 프로필이 공개되고 채팅이 가능해 진다.
전날의 15시이후의 데이트 일정변경 등 캔슬을 할 경우, 패널티의 대상이 된다.
마지막으로, 데이트 시간에 맞춰 ‘데이트’를 누르고 시작하면 된다.
⑤ 매칭 성공시 입성가능한 공간 '데이트 월드'
매칭이 되면 데이트를 할 수 있는 공간(월드)으로 들어갈 수 있다. 2024년 5월 기준으로 총 28개의 공식 데이트 월드가 있다고 하는데, 그중에서 가장 참신하고 재미있는 5가지 공간을 엄선해 소개하고자 한다.
- 2명의 방

매칭 후, 데이트를 기다리는 장소이다. 데이트 후에는 ‘상대와의 공통점은?’과 같은 사적인 질문이 등장하는데, 질문에 대한 대답은 소파 뒤에 있는 게시판에 표시되기 때문에 다음 데이트 때 더 재밌게 즐길 수 있다! (계절마다 방의 인테리어는 변한다고 한다)
- 저녁노을의 교실

저녁 노을이 모이는 학교 월드이다. 교복을 입은 아바타가 특별 제작되었기 때문에 일본 애니메이션 학원물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 자동차 드라이브

빨간 자동차를 타고 드라이브하면서 대화할 수 있는 월드이다. 3가지 BGM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어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 해저수족관

고래상어, 푸른바다거북이 등이 헤엄치는 수족관 월드이다.
- 메모도라 토크 카페

Memotia의 공식 캐릭터인 메모도라가 앞에 있는 카페이다. 대화가 막혔을 때 메모도라가 대화주제를 추천해준다.
이 외에도 동물 숲, 저녁바다, 우주, 불꽃놀이 등 정말 다양한 월드가 있었다. 더 자세한내용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⑥Memotia의 AI제안 「지금부터 데이트!」
Memotia안에서 전체적인 데이트 흐름을 살펴보면 4 단계로 진행된다.
(1). 지금부터 데이트 신청하기
✔️처음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특별한 기능이다. 매일 저녁 9시에 신청이 시작되는데, AI가 소개하는 상대와 9시 10분부터 즉시 데이트를 할 수 있는 기능이다.
✔️ ‘오늘의 월드’ 버튼을 클릭하면 그날 데이트 장소를 미리 확인할 수 있고, 장소에 도착하는 시간은 자유롭게 선택가능하다.
(2). 지금부터 데이트 참가 방법
✔️ 저녁 9시~9시5분이 되면, 앱 하단에 ‘지금부터’를 클릭하고 신청한다.
✔️ AI가 추천을 해주면 상대의 프로필을 확인하고, 데이트 장소로 이동한다.
(3). 데이트 종료 방법
✔️ 데이트 공간에 타이머가 있는데, 남은시간이 0분이 되면 홈화면으로 돌아가는 문이 열린다.
✔️ 상대와 인사를 하고, 방을 빠져나온다.
(4). 데이트 종료 후 앙케이트
✔️ 데이트가 끝나면, 앙케이트를 실시하는데, 이때 양쪽이 ‘또 이야기하고 싶다’고 회답하면 매칭이 성립된다!
⑦ Memotia 이용요금
- 남성: 첫번째 데이트는 무료고, 데이트 후 매칭 희망 설문에 대한 회답부터 유료가 된다.
Memotia 스탠다드 플랜
스탠다드 플랜을 통해 가능해지는 서비스는 총 2가지로 나뉠 수 있다.
① 매일 21시에 개최되고 있는 데이트 서비스 무제한 참여 가능
② 데이트의 사전예약이 가능, AI가 상대방을 소개
-> 월 2명까지 스탠다드 회원에게 우선소개 해줌
③ 20여 종의 무료 데이트 월드 제공
-> 위에서도 언급한 다양한 데이트 월드를 무료로 마음껏 즐길 수 있음
- 여성: 모두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 Memotia 실제 사용기
일본에서 Memotia 앱은 100만 명의 유저를 돌파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Memotia는 공식 홈페이지에 정기적으로 '커플 레포트'를 업로드하며, 실제 커플들의 생생한 후기와 만남의 과정을 공유하는 독특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도 관심을 끈다.
아바타로 만난 상대와 어떻게 연애를 시작하고, 더 나아가 결혼까지 이어질 수 있을까?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몇 가지 실제 체험담을 통해 그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ㅇ 체험담 1: 원거리 연애에서 결혼으로
: 오야마 씨(가명, 30세, 도호쿠 지방 거주)와 와카바야시 씨(가명, 33세, 홋카이도 거주)는 2023년 7월 Memotia에서 처음 만났다. 그들은 메타버스 내에서 여러 차례 데이트를 즐기며 서로의 마음을 키웠고, 9월에는 메타버스 내에서 고백을 했다. 10월에 처음으로 실제로 만나게 된 두 사람은 현재 결혼 준비를 진행 중이다. 와카바야시 씨는"Memotia에서의 데이트를 통해 오야마 씨의 믿음직한 면모를 느껴, 그의 고백을 받아들였습니다"라고 말했다.
ㅇ 체험담 2: 공통된 취미로 이어진 인연
: 고야마 씨(가명, 35세, 가나가와 현 거주)와 마이 씨(가명, 34세, 가나가와 현 거주)는 공통된 취미를 통해Memotia에서 만났다. 두 사람은 취미에 관한 이야기로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갔고, 그 결과 자연스레 교제를 시작하게 되었다. 현재 두 사람은 결혼을 전제로 동거를 시작할 계획이다. 고야마 씨는 "Memotia에서의 대화는 공통된 취미를 통해 자연스럽게 이어졌습니다"라고 말했다.
ㅇ 체험담 3: 내면을 중시한 매칭
: 다나카 씨(가명, 28세, 도쿄도 거주)와 사토 씨(가명, 27세, 사이타마 현 거주)는 Memotia의 내면 중시 매칭 시스템을 통해 만났다. 두 사람은 아바타 데이트를 통해 서로의 가치관과 생각을 깊이 이해하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교제를 시작했다. 다나카 씨는 "Memotia에서는 외모가 아닌 내면을 통해 연결될 수 있었습니다"라고 밝혔다.
◆ 총평
한국에서는 진출을 하지 않아서 앱을 다운로드 할 수 없었다는 점이 가장 아쉬웠다. 필요한 서비스인 것은 맞지만 문제는 이를 악용하는 이들에 대한 회사 차원의 대책마련의 유무다. 데이팅 앱에서 벌어지는 성폭력 사건을 방지하기 위해선 앱을 제공하는 회사에서 사용자들의 안전을 위한 기능들을 구현은 이제 필수다.
✔️장점
실제 사용자의 사진이 아닌 아바타로 데이트를 할 수 있는 점에서 내면을 중시한 만남이 성사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것 같다. 그 외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한국의 데이팅 앱과 비교했을 때, 이용요금이 그렇게 비싸지 않은 점
- VR기기로도 접속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재미있는 데이트가 가능한 점
- 다양한 데이트 앱이 있어서 실내에서 편리하게 데이트를 할 수 있다는 점
✔️보완했으면 하는 점
- 그래픽 퀄리티가 높지 않아 데이트 중에 현실감이 다소 떨어질 수 있다는 점
- 접근성이 어려운 점
이상으로 Memotia의 후기를 마치며 '지극히 주관적인 Memotia 앱 평가'를 남긴다.
✔️ 지극히 주관적인 Memotia 앱 평가표
커뮤니티: ★☆☆☆☆
콘텐츠 창작: ☆☆☆☆☆
재화 및 스토어: ★☆☆☆☆
매력도: ★★★★☆
사용자 인터페이스 ★★★☆☆
◆ 시사점: 데이팅 앱을 활용한 디지털 성범죄
메타버스는 데이팅 앱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지만, 플랫폼 내 윤리적 문제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실제로 최근 국내에서는 데이팅앱으로 접근해 친분을 쌓은 다음 가상화폐 투자를 유도하거나 가짜 사이트 링크를 메시지로 보내 접속하도록 유도한 뒤 관련 수수료를 요구하는 등 '로맨스 스캠'(로맨스와 신용사기의 스캠을 합친 신종 사기 수법)이 빈발하고 있다.
데이팅앱은 아니지만 2021년도에는 결혼소개 사이트를 해킹해 회원들의 개인정보를 유포하겠다며 운영사 측에 금품을 요구한20대 정보기술 개발자가 정보통신망법 위반과 공갈 혐의로 구속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데이팅앱은 성범죄 악용 우려도 큰 것이 현실이다.
실제로 줄리 발렌타인 미국 브리검영대 간호학과 교수 연구팀이 2022년 10월 국제학술지 ‘대인폭력저널’에서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미국에서 일어난 성폭력 사건 중 약 15%는 데이팅 앱(App)을 통한 만남에서 일어났다.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앱 사용자는 표적이 될 가능성이 더욱 높았으며 남성 성범죄 피해자가 많았다.
연구팀은 이번 논문 분석을 위해 2017~2020년 미국 유타주의 만 14세 이상 성폭력 피해자 1968명의 건강검진 기록을 통해 사건의 내용과 피해자들의 건강 상태를 확인했다. 분석 결과 전체 폭력 사건 중 14.9%는 데이팅 앱을 통해 주선된 첫 만남에서 발생했다. 정신질환을 가진 사람은 데이팅 앱을 이용한 성범죄의 대상이 된 경우가 많았다. 지인에 의한 폭력 피해자 중 정신질환을 앓는 사람의 비율은 47%였으나, 데이팅 앱 관련 폭력 사건에서는 60%에 달했다.
또한 전체 조사 대상자 중 데이팅 앱 관련 성범죄를 당한 남성 피해자는 지인에 의한 폭력 사건의 피해자보다 2배 가량 많았다.
경찰청은 데이팅앱이 사기와 성범죄 등 다양한 범죄 매개체가 되는 사례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일단 투자 권유 등 돈 관련 이야기가 나오면 거의 사기라고 보고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 관련 논문
<예능 프로그램의 메타버스 활용과 발전 방향 : 리얼 연애 버라이어티 쇼 제작자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요약: 본 논문은 메타버스를 접목한 예능 방송 프로그램 제작 과정을 실험적으로 연구하여, 기존 예능 프로그램과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있다. 특히, 기술 발전에 따라 메타버스가 예능 프로그램에 점점 더 많이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메타버스를 방송 프로그램에 적용할 때 사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과 제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기를 미리 살펴보고, 이를 통해 메타버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작 노하우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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