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X = 정수연 기자]
- 구체 형태 초대형 LED 디스플레이 건축물 - '23.9.29. 전설적인 밴드 U2 콘서트 공식 개장 - MSG 스피어 엔터테인먼트 약 3조원 투자 건설 |
라스베이거스에 혁신적인 건축물이 등장하며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바로 구체 형태의 초대형 LED 디스플레이 건축물, 스피어(Sphere)이다. 세계 최대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미국 스피어(전 MSG 스피어)가 23억 달러(약 3조원)를 투자하여 건설한 이 거대한 구체는 단순한 건축물을 넘어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전세계인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스피어의 탄생 배경과 그 의미
끊임없이 변화하며 새로운 엔터테인먼트를 선보이는 도시, 라스베이거스. 그 중심에 우뚝 선 스피어(Sphere)는 단순한 건축물을 넘어 도시의 정체성을 대표하는 혁신적인 랜드마크이다. 2023년 9월 29일, 전설적인 밴드 U2의 콘서트와 함께 공식 개장한 스피어는 MSG 스피어(MSG Sphere, 現 스피어)의 주도로 23억 달러(약3조 원)라는 막대한 투자를 통해 탄생했다.
스피어는 라스베이거스 스트립의 새로운 중심으로 자리 잡으며, 도시의 스카이라인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다. 압도적인 규모와 최첨단 기술의 조화는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기에 했기에 개장 이후 수많은 관광객들이 이곳을 찾아 새로운 경험을 즐기고 있다.
스피어는 단순히 공연을 관람하는 장소가 아닌, 혁신적인 기술과 예술이 만나 새로운 차원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이다.
스피어의 장관
◆ 스피어의 주요 특징
스피어의 외관은 높이 112m, 지름 157m의 거대한 구체는 17만 6,000 개의 LED 패널로 덮여 있다. 이 패널들은 밤이 되면 화려한 빛의 향연을 펼치며 라스베이거스의 밤을 더욱 밝게 비추며, 현재 스피어의 외벽은 단순한 조명 장치가 아닌, 예술가들의 캔버스이자 도시의 상징적인 존재이다.
또한, 스피어의 내부는 1만 7500석 규모의 극장으로 설계됐으며, 어느 좌석에서든 최고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 특정이다.
1만 7300㎡ 면적의 LED 스크린도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데, 위 스크린은 16K 해상도를 지원하며, 4D 기술과 결합해 촉각, 후각 등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는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선사하는데, 그 이유는, 360도 파노라마 영상, 몰입형 VR체험 등 다양한 인터랙티브 기술이 적용됐기 때문이다.
출처: Sphere Entertainment
스피어 내부에는 최대 200명의 게스트가 풀 바, 좌석, 애피타이저 옵션을 갖춘 라운지부터 최대 3,000명까지 수용 가능한 프라이빗 이벤트가 가능하고, 휴머노이드 로봇, 빔포밍 기술 시연, 아바타 바디 스캐닝 등 재미있는 기술을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는 등의 다양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출처: Sphere Entertainment
Theory Lounge: 최대 200명의 게스트가 풀 바, 좌석, 애피타이저 옵션을 갖춘 라운지에서 쇼 전 리셉션을 즐길 수 있다.
출처: Sphere Entertainment
여러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는데,
Main Atrium: 최대 3,000명까지 수용 가능한 프라이빗 이벤트를 위해 메인 아트리움을 대관하여 휴머노이드 로봇, 빔포밍 기술 시연, 아바타 바디 스캐닝 등 재미있는 기술을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다.
Expo Halls 3 and 5: VIP를 위한 스위트 좌석과 같은 층에 편리하게 위치한 이 빈 공간은 모든 유형의 이벤트로 전환할 수 있다. 엑스포 홀 3의 수용 인원은 425명, 엑스포 홀 5의 수용 인원은 450명이다.
The Bowl: 17,600석의 좌석과 20,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스탠딩 공간이다. 각종 단체 이곳에서 Sphere 직원과 협력하여 콘서트, 프레젠테이션, 제품 출시 등을 진행할 수 있다.
이런 다양한 공간을 가진 스피어는 주요 공연장으로서 대형 콘서트, 연극, 뮤지컬 등이열리고, 전시회나 컨퍼런스 같은 대규모 행사도 가능하다. 또한, 최신 기술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기업 이벤트, 제품 출시 행사 등도 진행될 수 있다.
내부 공연
출처: Sphere Entertainment
- 하루에 2~3번 진행되는 Darren Aronofksy의 오리지널 Sphere 체험 쇼인 Postcard From Earth. (콘텐츠는 18-24개월마다 새로 업데이트 된다.)
- 링크에서 티켓 구매 가능하다.
출처: Sphere Entertainment
출처: 삼성전자
특히 유튜브 등을 통해 화제가 되고 있듯이 외부를 둘러싸고 있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거대한 LED 외관은 거대한 이모티콘이나 광고 디스플레이로 활용됐으며, 외부 광고 비용은 하루 45만 달러(약5억8900만원)임에도, 최근 메이플스토리와 구글, 삼성전자 등도 광고를 진행했다.
◆ 압도적 규모와 최첨단 기술에 쏟아지는 방문객들의 후기
스피어를 방문한 관람객들은 압도적인 규모와 최첨단 기술에 대한 찬사를 있는데, “다른 세계에 온 듯한 느낌이다.”, “기존의 공연과는 차원이 다른 몰입감을 느꼈다” 등 다양한 긍정적인 후기가 이어지고 있다.
또한, 미국의 언론 업체 CNN은 스피어 콘서트에 대해 “머리 위 하늘을 가로질러 이동하는 태양이 완벽하게 담긴 네바다 사막의 저속 촬영 영상이 스크린에 등장했을 때, 우리는 마치 공연장이 아닌 밖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라고 평했다.
한편, 우리나라 하남시에서는 지난해 9월 스피어사와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하남시 미사섬 일대에 90만㎡ 부지에 3조5000억원을 들여 대규모 공연장을 포함한 복합 문화거점을 조성하는 ‘K-스타월드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며, 정부에서도 적극 지원한다.
지난해 11월, 정부에서는 하남 스피어 건립을 위해서 Fast-Track(패스트 트랙)을 추진하여 행정절차를 간소화하도록 했으며, 하남시는 이러한 정부의 신속한 사업추진으로 2029년까지 약 2조원에 달하는 투자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더스피어는 미국 매디슨스퀘어가든과 프로농구 구단 뉴욕 닉스 등을 보유한 엔터테인먼트 기업이고, 라스베이거스 외에도 대륙마다 스피어를 하나씩 만들어 세계로 영역을 확장한다는 구상이다. 유럽에서는 영국 런던 동부 스트래퍼드역 인근 부지에 스피어 2호가 들어설 예정이다. 그리고, 중동은 두바이와 사우디아라비아 등이 스피어 유치를 위해 경쟁하고 있다.
출처: 기획재정부 행정절차 패키지 Fast-Track
◆ 시사점
스피어의 등장은 라스베이거스의 관광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첨단 기술을 활용한 몰입형 공연과 이벤트는 다른 도시와 국가에서도 유사한 프로젝트를 촉발할 가능성이 크다.
이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새로운 형태의 공연과 이벤트를 창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인데, 실제로 2024년 3분기 라스베이거스 스피어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총 매출이 $3억 2130만 달러 집계되었으며, 그 중에서 스피어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1억 6970만 달러 증가한 1억 7040먼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하남시에서도 하남 스피어 프로젝트를 통해 연간 얻을 수 있는 경제효과는 '방문객 300만 명 이상', '일자리 창출 3만개' 등으로 연 2조 5000억원 이상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피어가 들어서면 방문객 연 1000만 명, 일자리 5만 개 이상 창출 등 경제 효과는 더 커질 것이라는 게 하남시 설명이다.
◆ 관련 자료
<지역 활성화를 위한 랜드마크 개발> - 논문
요약: 본 논문은 일본의 랜드마크 개발 사례를 분석하여 성공적인 개발 요인을 규명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본은 다양한 관광정책으로 지방의 국제화와 활성화를 추진해 왔으며, 이를 통해 얻은 성공 요인들을 정리하여 향후 랜드마크 개발을 계획 중인 지자체나 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새로운 관광상품 및 관광 진흥 정책 개발에 실질적인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고 있다.
<라스베이거스의 인지적 이미지가 선호도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논문
요약: 본 연구에서는 라스베이거스라는 관광지의 특성과 방문목적 및 동기에 입각한 인지적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어 라스베이거스의 관광지 이미지에서 인지적 이미지가 한국 관광객들의 선호도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정도를 실증분석하고, 라스베이거스의 이미지 중 수용 정도가 높은 이미지를 검증한 후, 그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스펙터클을 경험하다 -‘더 스피어’에서의
요약: 본 보고서는 더 스피어에서 진행되고 있는 공연인 “Postcard from Earth”에 대한 리뷰를 아주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 작품은 오로지 ‘더 스피어’를 위해 기획, 제작된 이머시브 필름으로 지난해 10월부터 상영되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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