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은 전 세계 기업들에서 빠르게 채택되고 있으며 싱가포르, 인도, 아랍에미리트는 이 변화의 선두에 서고 있다. 우리나라도 2023년 기준으로 AI 배포 속도가 빠른 국가 중 하나다. 2023년 기준 AI 채택과 배포 속도가 빠른 국가들과 그 이유를 분석하고, 산업별 AI 도입 현황을 통해 어떤 산업이 가장 앞서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AI 채택이 빠른 국가와 그 이유]
국가 별 주요 기업들의 AI 채택율을 조사한 IBM의 ‘IBM Global AI Adoption Index 2023’에 따르면 AI를 가장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활용하고 있는 나라는 인도다. 인도 국가 내 59%의 기업들이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배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뒤이어 아랍에미리트가 58%로 인도의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정부가 2024년부터 향후 5년 간 AI에 10억 싱가포르 달러(한화 약 1조원 가량) 이상을 투자하기로 하면서 AI 스타트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AI 활용이나 배포에 적극적인 기업을 포함, 현재 긍정적으로 탐색하고 있는 나라는 어디일까? 국가 별 통계를 확인해 보자.

1. 싱가포르
싱가포르는 적극적 활용 및 배포 53%, 적극적 배포는 아니지만 탐색 중인 기업이 41%다. 자국 내 기업의 94%가 AI를 도입했거나 도입하고자 긍정적인 검토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싱가포르는 현 정부의 강력한 지원 정책과 높은 기술 인프라를 바탕으로 AI 기술 도입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4년부터 향후 5년 간 AI에 10억 싱가포르 달러(한화 약 1조원 가량) 이상을 투자할 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AI 컴퓨팅과 인재 개발, 산업 성장을 주 목표로 하고 있어 AI 스타트업에 취업하거나 창업하려는 고급 AI인재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고 있다고 한다. 덕분에 2024년 현재까지 싱가포르에 등록된 AI 관련 스타트업이 700개에 이른다고 하니 정부 정책의 효과가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
2. 아랍에미리트(UAE)
아랍에미리트에서는 자국 내 기업의 58%가 AI를 적극적으로 배포하고 있다 말했으며, 그 외 32%이상의 기업에서 AI를 탐색 중이라고 답변했다. 이는 총 90%의 기업이 AI에 적극적으로 접근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아랍에미리트 또한 국가 차원에서 AI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2월 아랍에미리트에서 열린 제1회 두바이 국제 AI 영화제에는 세계 각국에서 약 500여편의 AI 작품이 출품될 정도로 성황리에 진행됐다. 4월에는 자국의 기술 지주 회사 'G42'가 마이크로소프트로부터 15억 달러 투자 유치를 성공하기도 하였다.
3. 대한민국
대한민국에서는 대기업의 48%가 AI를 적극적으로 배포 및 활용하고 있으며, 40%가 AI를 탐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총 88%의 주요 기업에서 AI에 적극적임을 의미한다.
모두가 알다시피, 대한민국은 높은 인터넷 보급률과 빠른 통신망,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으로 인해 AI 채택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더불어 한국의 대기업들도 AI 연구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AI를 활용한 스타트업 생태계 역시 급성장하고 있는데 그 중 눈에 띄는 기업은 ‘업스테이지’다. ‘업스테이지’는 기업 문서 및 비정형 데이터의 디지털화 솔루션 ‘다큐먼트AI’를 개발한 회사다. ‘다큐먼트AI’의 좋은 성과와 함께 자체 사전 학습 거대 언어모델(LLM)인 ‘솔라’가 투자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덕분에 4월에 진행한 시리즈B 투자에서 1000억 원에 달하는 투자를 유치할 수 있었다.
4. 중국
중국에서는 대기업의 50%가 AI를 적극적으로 배포 또는 활용하고 있으며, 36%가 AI를 탐색 중이라 응답했다. 이는 총 86%의 기업이 AI에 적극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뜻이다.
중국의 기술 대기업들은 이미 AI 기술 개발과 적용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정부의 강력한 지원 정책과 거대한 데이터 풀, 그리고 빠르게 성장하는 기술 기업들이 AI 채택을 가속화하고 있다.
스태티스타의 최근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AI 시장 규모는 2016년 154억 위안에서 2023년 3000억 위안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나 몇 년 새 20배가 가 넘는 성장을 보여주었다.
5. 인도
인도에서는 대기업의 59%가 AI를 적극적으로 배포 및 활용하고 있으며, 27%가 AI를 탐색 중이었다. 이는 총 86%의 기업이 AI에 적극적으로 접근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인도는 IT서비스 산업이 잘 발달해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AI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기술 연구 뿐 아니라, 인재 양성에도 힘쓰고 있는데, 특히 Tata Consultancy Services와 같은 대기업들이 AI 관련 준비된 인력을 구축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AI에 대한 인도 정부의 막대한 투자가 이어져, AI 관련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나라로 인정받고 있으며 글로벌 빅테그들이 인도 내 AI 구축에 막대한 비용의 투자를 진행 중이라고 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인도의 는 텔랑가나주(Telangana)에 37억 달러를 투자하여 660MW 용량의 데이터센터를 구축 예정이며 이는 연간 50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으로, 미국 제외 지역에서 1위를 차지하는 전력량이다.
이번엔 산업 별 AI 도입 현황을 알아보자.
IBM의 동일 조사에 따르면 특히 기술/미디어/통신, 금융 서비스, 소비재/소매업 분야에서 두드러진 도입 현황을 보이고 있었다.
1. 기술/미디어/통신
아무래도 AI와 가장 밀접힌 기술, 미디어, 통신 산업은 AI 채택에서 가장 앞서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미디어/통신 분야 중에서도 특히 AI를 활용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마케팅 및 판매, 서비스 운영이 두드러지는데, 상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제품 및 서비스 개발: 44%로 1위를 차지.
AI는 신제품 개발, 콘텐츠 추천, 사용자 경험 개선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예를 들어 넷플릭스에서는 AI를 사용하여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고 있다.
* 마케팅 및 판매: 36%로 2위.
타겟 마케팅, 고객 분석, 광고 최적화 등에 AI를 사용하는데, 구글과 페이스북 은 AI를 통해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고,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고 있다.
* 서비스 운영: 36%로 공동 2위.
AI는 네트워크 최적화, 고객 서비스 자동화, 데이터 분석 등에 사용되는데, 많은 통신사들이 AI를 활용하여 네트워크 트래픽을 관리하고, 고객 지원 서비스를 자동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2. 금융 서비스
두 번째로 AI 도입이 빠른 금융 산업은 AI를 활용한 리스크 관리, 사기 탐지, 맞춤형 금융 서비스 제공 등에서 혁신을 이루고 있다. 알고리즘 트레이딩과 AI 기반의 고객 서비스도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 중에서도 서비스 운영이나 리스크 평가 등의 분야에서 AI 활용이 가장 두드러졌다.
* 서비스 운영: 31%로 1위.
- AI는 트랜잭션 모니터링, 고객 서비스, 사기 탐지 등에 사용된다. 많은 은행들이 AI 챗봇을 통해 고객 문의를 처리하고, 사기 거래를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있다.
* 리스크 평가: 28%로 2위.
- AI는 신용 평가, 리스크 관리, 규제 준수 등에 사용됩니다. 금융 기관들은 AI를 통해 대출 신청자의 신용을 평가하고, 리스크를 사전에 감지하여 관리한다.
* 마케팅 및 판매: 22%로 3위.
- AI는 고객 세그먼트화, 맞춤형 금융 상품 추천 등에 사용된다. AI를 활용하여 고객의 금융 패턴을 분석하고, 알맞는 금융 상품을 제안한다.
3. 소비재/소매업 (Consumer Goods/Retail)
세 번째는 소비재 및 소매업으로, AI를 활용한 고객 분석과 재고 관리, 맞춤형 마케팅 전략 등이 도입되고 있다. 특히 AI 기반의 추천 시스템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I는 다양한 산업에서 혁신을 이끌고 있으며,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대한민국, 중국, 인도 등 일부 국가들은 이러한 기술을 빠르게 채택하고 있다. 특히 기술/미디어/통신, 금융 서비스, 소비재/소매업 분야에서의 AI 도입이 두드러졌는데 이는 직접적인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 고객 서비스 개선 등 다양한 혜택을 가져오고 있어 AI 기술의 발전과 확산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번 기사에서는 AI채택이 빠른 국가와 그 이유, 그리고 가장 빨리 AI에 대응하고 있는 글로벌 산업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앞으로도, 기술발전과 인프라 구축을 통한 AI의 경제적, 사회적 변화는 계속해서 주목받을 것이며, 각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META-X.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