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메타버스 시대, 새로운 쇼핑의 장
X 기자
xx@metax.kr | 2025-02-22 06:41:40
Interviewee: Eran Galil l CTO of ByondXR
Interviewer: 권은진 컨설턴트 l Deloitte Insights 편집국
다음은 Deloitte Insights에서 발행한 2022 No. 23 '기회의 땅 메타버스로의 초대'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해당 보고서는 Deloitte Insights(https://www2.deloitte.com/)에서 자료를 다운받아 확인할 수 있다. |
소비자들은 COVID-19 팬데믹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온라인 쇼핑, 원격 진료, 원격 근무, 원격 수업 등 비대면 방식에 익숙해졌다. 이러한 변화의 일환으로 온라인 쇼핑의 장이 더더욱 활성화되고 있으며 계속해서 성장 중에 있다.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만 살펴봐도 2020년 연간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약 161조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19.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2021년에는 전년대비 21% 증가한 약 193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소비자들이 비대면 방식을 택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 속에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성이 자라났다.
이러한 가운데 소비재 산업에서는 메타버스가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딜로이트 조사에 따르면 94%의 소비자가 쇼핑할 때 AR를 활용하는 정도가 현재와 비슷하거나 증가할
것이라는 데 동의했다.
또한 AR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들이 그렇지 않은 제품보다 94% 더 높은 전환율(conversion rate)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 빠른 기업들 사이에서는 이미 메타버스를 통해 고객 경험을 강화하고,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하는 MZ 세대를 대상으로 마케팅 효과를 노리는 사례가 심심찮게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볼 때 소비재 기업들에게 메타버스는 더 이상 선택지가 아니다.
그러나 소비재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메타버스를 구축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만큼의 기술력을 갖추는 데는 장기간에 걸쳐 막대한 인력과 비용이 소모된다.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이스라엘 기업 ByondXR(비욘드XR)은 AR과 VR 등의 기술을 활용해 소비재 브랜드들의 오프라인 매장과 쇼룸 등을 메타버스에 구현하여 소비자와 브랜드간의 새로운 소통 방식을 가능케 하고 혁신적인 소비자 경험을 창조하고 있다. 메타버스 상의 쇼룸과 스토어에서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색다른 ‘경험’에 주목한 것이다.
본 인터뷰에서는 비욘드XR의 CTO 에란 갈릴(Eran Galil)로부터 새로운 쇼핑을 경험하고자 하는 소비자 니즈와 이러한 니즈에 부응하려는 소비재 기업의 니즈를 어떻게 해소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Q. 비욘드XR과 몸담고 계신 사업 분야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기술 분야에서 25년 이상 경험을 쌓은 전문가들이 모여 2016년에 설립한 비욘드XR은 앞으로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이러한 트렌드가 현실에서 실현되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시대를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여러 브랜드, 소매업체, 도매업체들이 비욘드XR을 통해 새로운 소비자 경험을 창출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리테일 분야가 메타버스를 도입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만족도, 충성도, 참여도를 개선하는 소비자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프랑스, 독일, 일본, 호주, 태국, 홍콩, 한국, 말레이시아, 미국 등지에서 버추얼 스토어(virtual store, 가상 점포)를 런칭했는데, 런칭 후 KPI를 살펴보면 이용자 체류 시간이 무려 4배 이상 증가했고, 무엇보다 e-커머스 매출이 25% 이상 증가했습니다. 또한 회원가입은 180% 이상 증가했으며 쇼핑객의 평균 연령이 9살가량 낮아진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비욘드XR은 물리적 공간을 모방하여 만든 완전히 새로운 세상인 가상 점포를 만듭니다. 가상 점포는 웹상에서의 몰입형 경험이 될 수도 있고 혹은 실제 물리적 공간에서의 증강현실로 구현될 수도 있습니다. 게임화(gamified)된 활동과 VR 헤드셋 등을 통해 고객 참여를 유도하고 고객 유지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저희는 미국과 이스라엘, 유럽에 오피스를 두고 있어 24시간 운영되는 글로벌 기업으로, 원활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메타버스를 통해 소매 및 도매 브랜드 회사들이 가상의 공간 및 쇼룸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계신데요, 어떤 솔루션들을 제공하고 있으신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희는 세 가지 솔루션, 즉 버추얼 스토어(Virtual Stores), 버추얼 쇼룸(Virtual Showroom), XR 비주얼라이저(XR Visualizer)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어떤 디바이스상에서든 이 플랫폼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세 솔루션 모두 기본적으로 브랜드의 제품을 유저들에게 보여주는 데 사용되는데, 각각 그 목적이 다릅니다. 버추얼 스토어는 B2C 솔루션으로, 일반 소비자가 이용합니다.
현실감 있는 3D 쇼핑 환경인 버추얼 스토어는 소비자 친화적인 플랫폼으로 소비자를 위한 엔터테인먼트와 정보 전달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를 위해 게임이나 아바타 등의 요소가 포함되죠. 소비자들은 인터랙티브한 쇼핑 여정을 경험하게 되는데, 참여를 유도하는 활동과 몰입감 있는 경험을 통해 소비자들의 상상력을 넓힘으로써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이에 따라 쇼핑 시간이 눈에 띄게 늘어나게 되고, 단순 방문자에서 실질적인 구매자로 전환하는 비율도 증가하게 됩니다.
버추얼 쇼룸은 B2B 솔루션으로 제품의 최종 사용자가 아닌 바이어에게 새로운 제품 컬렉션을 최상의 방식으로 보여주는 초점을 맞춥니다. 그러면 브랜드들은 바이어에게 샘플을 보여주려고 바이어가 있는 곳까지 날아갈 필요가 없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이 솔루션이 매우 강하게 성장했는데요, 이전부터도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이슈 해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샘플 생산이 환경 보호 측면에서 지속가능성을 저해하는 이슈 중 하나인데, 이 솔루션을 사용하면 샘플을 만들지 않아도 되니까요. 버추얼 쇼룸에서는 기업의 제품 컬렉션을 현실감 있는 3D로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버추얼 쇼룸에서도 제품과의 상호 작용이 가능하며, 모든 단계마다 바이어에게 포괄적이면서도 세부적인 정보가 제공됩니다. 저희는 다층적인 데이터를 사용하여 새로운 제품 컬렉션을 매우 사실적인 수준으로 보여주며 고객사의 비즈니스를 상호 활동적이고 혁신적이며 지속 가능하게 만듭니다.
XR 비주얼라이저는 홈 데코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며, 집안을 어떻게 디자인할지 구상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가상 점포와 쇼룸의 경우 저희가 소비자를 위해 ‘공간’을 만들어줌으로써 그 안에서 다양한 체험을 해볼 수 있게 하는데, XR 비주얼라이저의 경우 사용자가 직접 가구나 주방 조리대, 벽면, 타일, 바닥재 등의 제품을 믹스매치해보면서 원하는 대로 그 공간 자체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여 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며 기억에 남을 만한 브랜드 경험을 만듭니다.
Q. 주로 어떤 기업들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이러한 솔루션들을 사용하나요?
A. 저희는 현재 주로 선두적인 소비재, 뷰티 및 럭셔리 브랜드에게 맞춤형 메타버스 버추얼 스토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브랜드들은 버추얼 스토어를 사용해 메타버스에 입문하기도 하고 베스트셀러 제품을 선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새로운 사회적 이니셔티브를 소개하기도 하며, 오프라인 상점과 버추얼스토어를 연결하기도 합니다.
버추얼 스토어는 소비자 참여를 높이고 신상품을 소개하며 기존 상품을 부각시키는 데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 충성도와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버추얼 쇼룸은 리테일 분야의 선두적인 도매업자들이 새로운 컬렉션을 소개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XR 비주얼라이저는 타일 생산 회사, 가구 제조업체 및 가정용 액세서리 소매업체들이 주로 사용합니다.
사업 환경
Q. 팬데믹 이후 소비재 산업이 비대면 소비 양상에 대응하면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었는데요, 메타버스에 대한 기대 심리가 커지면서 유통소비재 기업들이 메타버스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현재 메타버스 내 가상 점포 및 쇼룸을 활용하고자 하는 시장 규모가 어느 정도 되나요?
A. 저희는 이 시장이 거대하다고 봅니다. 점점 더 많은 사용자들이 일반적인 쇼핑 방식에서 벗어난 새로운 쇼핑 경험을 원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온라인에서 이러한 경험을 해보길 원하죠. 메타버스에 가상 점포를 구축하면 바로 이러한 니즈에 부응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현재 버추얼 쇼룸의 의류 시장이 대략 3,800억 달러에 달하며, 버추얼 스토어 일용 소비재(FMCG, fast-moving consumer goods) 시장은 1조 달러, XR 비주얼라이저 홈데코 시장은 2,2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저희 사업 분야 e-커머스 시장의 현재 상황대로라면 몇 년 안에 메타버스 쇼핑객 수는 일반 쇼핑객 수의 수준에 도달할 수 있고 심지어는 능가할 수도 있을 것으로 봅니다. 점점 더 많은 활동들이 가상으로 옮겨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Q. 최근 2~3년간 이용자 수 증감 추이는 어떻습니까? 향후 5년의 이용자 수 전망은 어떻습니까?
A. 3년 전 이용자 수는 몇십만 명 수준에 불과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가속한 팬데믹에 들어선 지 2년 반이 지난 지금, 버추얼 스토어 및 쇼룸 이용자 수는 수억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현재도 성장 중입니다. 만약 로블록스(Roblox), 호라이즌(Horizon),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 제페토(Zepeto) 등 기존 메타버스 환경이나 새로운 메타버스 환경에 구축된 가상 점포를 포함한다면 총 가상 점포 이용자 수는 수십억 명에 달합니다.
기술
Q. 비욘드XR의 솔루션에는 어떤 기술이 활용되고 있나요?
A. 저희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완전히 클라우드 상에 구축되어 있어서 따로 다운로드 받을 필요 없이 일반 웹페이지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백엔드 엔진에는 자동 실시간 컨텐츠 프로세싱과 함께 최첨단 렌더링(rendering) 기법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생생하고 역동적이며 몰입감 및 현실감이 있는 장면이 만들어집니다.
저희 퍼블리셔 엔진과 툴셋을 통해 거의 실시간으로 소비자의 행동과 상호 작용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스토어를 빠르게 만들어 내고 고객사의 요구 사항에 부응할 수 있습니다.
Q. 실시간 고객 행위 분석(Real-time behavioral analytics) 서비스 또한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여기에는 어떤 기술이 적용되고 있나요? 이를 통해 어떤 인사이트를 도출하시나요?
A. 내부 데이터 수집 엔진을 통해 버추얼 스토어, 쇼룸, 비주얼라이저 상에서 고객 상호 작용의 모든 측면이 측정되는데요. 예를 들어, 고객들이 다음 단계로 진행하기 위해 무엇을 클릭해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던지, 혹은 구조가 너무 복잡해 제품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던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어떤 디바이스에서는 기술적인 이슈가 있을 수도 있고요. 이렇게 실시간 고객 행위 분석을 통해 스토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우리가 원하는 대로 소비자 행동을 이끌어 가는 데 방해가 되는 사용자 경험 이슈나 기술 문제는 없는지 등을 바로바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Q. 실감형/몰입형 점포, 고객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투자하고 있는 기술이 있으신가요?
A. 네 그렇습니다. 렌더링 최적화를 위해 백엔드에 적용되는 최상의 실시간 렌더링, 스토어를 부분적으로 나누어 점진적으로 제공하는 기술 등이 있습니다. 이는 네트워크 속도가 느린 환경에서도 최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웹 프론트 엔드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Q. 현재 메타버스 산업에서 기술(XR 디바이스, 네트워크 등)의 한계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웹과 일반 휴대폰 기기에서 사용자 경험이 시각적으로 얼마나 훌륭하고 사실적으로 나타나는지가 관건입니다. 현재로서는 여러 아바타가 있는 웹 환경에서 3D의 게임화된 움직임을 고품질로 만들어 내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지만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플랫폼) 기업과의 파트너십 혹은 인수합병을 추진할 생각이 있으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어떤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시나요?
A. 네, 저희는 항상 관심이 있습니다. 특히 파트너십을 통해 성장할 수 있다고 믿는 파트너에 대해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저희는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 및 스튜디오 그리고 시장 진입(Go-to-market) 전략을 함께 구축할 수 있는 성과 관리 관련 리테일 컨설팅 업체 등의 파트너를 찾고 있습니다.
소비자
Q. 서비스를 제공하는 화장품, 의류, 인테리어 등 다양한 분야 중에서 현재 소비자들에게 가장 반응이 좋은 분야는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뷰티 산업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만, 포장 소비재(CPG, Consumer packaged goods)가 빠르게 따라잡고 있습니다. 포장 소비재 브랜드 중에서는 D2C(Direct-to-Customer) 판매 채널이 매우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비누 브랜드의 경우에는 항상 슈퍼마켓이나 드럭 스토어 등의 리셀러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사람들은 화장품을 해당 브랜드의 공식 홈페이지보다는 아이허브(iHerb)나 세포라(Sephora)와 같은 곳에서 구매하죠. 따라서 이러한 브랜드들은 버추얼 스토어를 구축함으로써 소비자들을 자사 웹사이트로 유입시켜 D2C 채널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창구가 되는 것이죠.
Q. 화장품의 경우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에 가는 이유가 직접 피부에 발라보고 냄새를 맡아보며 제형을 확인하는 등 물리적으로 테스트해보기 위해서입니다. 다른 산업에서도 이와 유사한 소비자 니즈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버스가 현재로서는 이러한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기 어려울 것 같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메타버스 쇼룸이나 매장을 이용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소비자들은 시도해보고 배우고 싶어 하며 무엇보다도 경험을 해보고 싶어하죠. 신체에 제품을 감각적으로 느껴보는 경험을 증강시키는 AI 솔루션이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제품을 써보는 것과 똑같지는 않겠지만, 놀라운 효과를 내고 있으며 꽤 매력적입니다.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익숙해질수록 해당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이 커져 구매로 이어지게 됩니다.
Q. 제품을 물리적으로 직접 보고 느끼며 테스트할 수가 없는 가상 점포, 가상 쇼룸의 한계점을 어떻게 극복하고 계시나요?
A. 소비자로 하여금 샘플을 요청하게끔 권장합니다. 또는 메이크업이나 머리 색깔 등이 소비자의 피부에 어떻게 보일지 AR로 보여주기도 하고요. 결국 소비자가 제품을 직접 써보지 않아도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가 커지게 됩니다.
또한 고객이 제품에 대해 더 배우고 구매에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경험의 일환으로 게임화(Gamification)*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Q. 버추얼 스토어 및 쇼룸 이용자 중에는 메타버스에 비교적 익숙하지만 구매력이 낮은 젊은 연령층이 주로 이룰 것 같은데요. 실질적으로 구매력이 있는 높은 연령대의 소비자에게는 메타버스가 새롭고 낯선 기술로 다가와 진입 장벽이 높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완하고 계시나요?
A. 버추얼 스토어는 젊은 세대를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버추얼 스토어는 때로는 구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때로는 브랜드 강화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또 새로운 고객층을 발굴하기 위해 버추얼 스토어를 구축하기도 합니다. 이는 뷰티 브랜드에 매우 중요하죠. 브랜드들에게는 방문자가 구매자로 전환되는 전환율뿐만 아니라 브랜드 노출 또한 중요합니다. 따라서 모든 연령대의 관심망에 들어 가는 것이 목표의 일부라 할 수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 X세대, 베이비부머 세대 또한 Z세대가 구매한 곳에서 구매해 보기를 원하죠.
Q. 고객 경험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소비자들과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시나요?
A. 사용자 테스트 및 소규모의 제한적 베타 론칭을 진행하여 면밀히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해 나갑니다. 또한 축적된 경험을 토대로 스토어에 구현하여 고객 여정에 포함하기도 합니다.
전망
Q. 현재 영위하는 사업분야를 넘어 잠재적으로 다각화할 수 있는 사업분야가 있나요?
A. 저희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버추얼 스토어와 쇼룸 등의 저희 솔루션이 활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마존도 책에서 시작해 사업이 확장되었죠. 버추얼 스토어는 뷰티 분야에서 시작되었지만 모든 분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잠재력이 무궁무진하죠.
Q. 사실적인 몰입형 콘텐츠의 완벽한 구현과 상용화, 대중화 시기는 언제쯤이라고 보시나요?
A. 2-3년 안에 가능할 것이라고 봅니다. 놀라운 수준일 거예요.
Q. 메타버스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각국 정부나 금융/벤처 투자업계로부터 어떤 투자/지원이 필요한가요?
A. 정부는 제약을 가진 이들이 일상적인 정부 관련 일을 처리하고자 할 때 보다 우수하고 포용적이며 포괄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가상 공간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투자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상에 커뮤니티가 만들어질 수 있고, 정당들이 선거 운동을 진행하거나 유권자들과 훨씬 더 강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정부가 도시 재건축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메타버스 버전을 만들어 시민들이 완공 전에 먼저 그 곳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한다면, 도시 재건축 프로젝트는 시민들에게 훨씬 더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가능성은 무한합니다.
정부는 메타버스를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의 가능성을 열어줄 5G 및 6G 등의 인프라부터 시작해 관련 규제에 이르기까지, 메타버스의 발전과 활성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다른 첨단 기술과 마찬가지로 메타버스 또한 사이버 부서와 같은 전담 부서가 필요해 보입니다. 관리해야 하는 리스크가 크기 때문입니다. 공상과학 영화처럼 들리지만 실제로 일어나기 시작한 일이죠.
Q. 최근 딜로이트의 보고서5 에 따르면 기업들은 메타버스에 대해 세 가지 시나리오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첫번째 시나리오는 인구 대부분이 메타버스를 받아들여, 메타버스상에서 업무를 보고 여가 시간을 즐기며 대부분의 시간을 메타버스에 몰입해 있는 ‘완전한 몰입’(full immersion) 시나리오입니다. 둘째로는 기술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얼리 어답터(early adopter) 등의 집단만이 메타버스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고 그 외의 인구는 가끔씩만 사용하게 되는 ‘고립된 세대’(isolated generation) 시나리오입니다. 세번째로 ‘증강된 생활’(Augmented Life) 시나리오가 있는데, 메타버스가 보다 발전된 기술을 가지고 물리적 세계를 증강하며 인간의 일상적인 활동을 용이하게 하고 보완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되는 시나리오입니다. 예를 들면 원격의료와 음성 비서 등이 있습니다. 본 리포트는 이 분야로 흘러 들어가는 투자로 인해 메타버스가 ‘고립된 세대’ 및 ‘증강된 생활’ 시나리오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메타버스 산업에서 종사하는 전문가로서 메타버스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십니까?
A. 보고서의 의견에 완전히 동의합니다. ‘완전한 몰입’ 시나리오는 요원해 보입니다. ‘고립된 세대’와 ‘증강된 생활’ 시나리오로 기울어질 것이라는 데 동의합니다. 실제로 이 시나리오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고립된 세대’와 관련해서는 쇼핑, 화상 회의, 교육, 훈련 등의 영역에서 점점 더 많은 사용 사례가 생기고 있으며, 매우 훌륭하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개발하고 있는 것은 메타버스 상의 ‘e-커머스 섬’(eCommerce island)이라고도 불립니다. 일맥상통하는 말이네요.
‘증강된 생활’ 시나리오가 결실을 맺으려면 기술이 실용적이고 사용하기에 쉬워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항상 켜져 있는 스마트 안경과 콘택트 렌즈가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 겁니다.
비욘드XR은 따지자면 ‘고립된 세대’ 시나리오에 투자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AR에도 관여하고 있으니 ‘증강된 생활’ 시나리오에 대해서도 역시 투자해왔다고 할 수 있지만 저희는 플랫폼으로서 새로운 메타버스 e-커머스 섬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Q. 실감형, 몰입형 점포 및 서비스를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신가요? 앞으로의 사업 비전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새롭고 재미있는 일들이 한창 진행중에 있습니다. 현재로서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저희는 메타버스로의 관문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서로 다른 메타버스들에 접근할 수 있고 모든 브랜드와 소매 기업이 이용할 수 있는 '메타버스 게이트웨이'(gateway)가 되고자 합니다. 또한 이를 사용자에게 가능한 최상의 시각적 퀄리티와 풍부한 매력을 가지고 보여주는 것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자동차에서부터 F&B에 이르기까지 다른 분야까지 확장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분야가 저희의 쇼룸과 스토어를 통해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비욘드XR은 이러한 각 분야에서 성장하고자 합니다. 또한 수많은 유형의 채널 및 솔루션 파트너들과 협력하면서 동반 성장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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