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수원시 ‘메타버스 박물관’ 개관
X 기자
xx@metax.kr | 2025-02-13 19:47:40
[METAX = X]
아주대와 수원시박물관사업소가 함께 ‘수원시 박물관 메타버스’ 개관식을 열었다.
아주대는 지난 22일 율곡관 제1회의실에서 ‘수원시 박물관 메타버스’ 개관식을 진행했고, 이 자리에는 김재섭 수원시박물관사업소 소장과 강경란 아주대 소프트웨어융합대학 학장을 비롯한 두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아주대와 수원시박물관사업소는 지난해 4월 소프트웨어와 문화·예술의 융·복합 실현을 위한 공동의 발전을 목표로 업무협약을 맺고, 수원특례시 내 ▶수원박물관 ▶수원화성박물관 ▶수원광교박물관 3곳의 실감형 메타버스 박물관 구축을 진행해 왔다.
메타버스 전시공간은 수원시 3개 박물관 곳곳을 360도로 촬영해 제작됐다.
오규환 아주대 디지털미디어학과 교수가 맡은 ‘메타버스 프로그래밍’과 ‘메타버스 콘텐츠기획’ 수업을 통해 2023년부터 올 1학기까지 3학기에 걸쳐 학생 106명이 참여했다.
학생들은 각 박물관의 전시물을 디지털화하고, 가상공간에서 몰입형 체험이 가능하도록 상호작용 콘텐츠를 설계했다. 학생들은 디지털미디어 전문가와 학예사의 피드백을 받아 완성도를 높였다.
수원시박물관사업소 내 각 박물관의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수원시 메타버스 박물관은 각각 ▶수원박물관 - 유물 662점, 7천118㎡ ▶수원화성박물관 - 유물 375점, 5천635㎡ ▶수원광교박물관 - 유물 476점, 4천086㎡ 규모다.
강경란 학장은 "메타버스 기술을 통해 박물관이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며 "지역 문화유산과 첨단 기술의 융합으로 더 많은 이들에게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섭 소장은 "언제 어디서나 수원시 박물관 전시를 가상공간에서 감상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수원시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지역 대학과 교류하겠다"라고 전했다.
출처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https://www.joongboo.com)
METAX / X xx@metax.kr
[ⓒ META-X.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