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기반 가상 현실(VR) 경험의 선두주자인 샌드박스 VR(Sandbox VR)은 4일 2분기 프랜차이즈 거래는 60% 증가했으며, 향후 4년 동안 총 280개의 새로운 프랜차이즈 지점을 열 것이라고 발표했다.
2017년 홍콩에서 첫 매장을 연 샌드박스 VR은 이후 전 세계 9개국으로 입지를 넓혀 나가며 현재 샌드박스 VR의 매장들은 매월 100명 이상의 플레이어를 유치하고 있다. 2023년에만 120만 장 이상의 티켓을 판매했으며, 2024년에는 티켓 판매가 전년 대비 3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샌드박스 VR의 프랜차이즈 프로그램은 2019년 해외 시장을 대상으로 시작됐으며, 2023년 4월에는 미국 시장으로 확대되었습니다. 그 결과, 이용 가능한 미국 프랜차이즈 지역의 33%가 신규 및 기존 프랜차이즈 파트너들에게 할당됐다.
스티브 자오(Steve Zhao) 샌드박스 VR CEO 겸 설립자는 "샌드박스 VR을 통해 엔터테인먼트의 미래를 구축하고자 했다"며 "글로벌 확장을 목표로 하는 과정에서 적합한 파트너와 협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앞으로도 전 세계의 열정적인 프랜차이즈 파트너들과 함께 수백 개의 매장을 추가로 오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호주 골드 코스트 매장의 소유주인 바오 펑(Bao Phung)은 "프랜차이즈 기회를 모색하는 과정에서 여러 위치 기반 VR 회사를 고려했으나, 최종적으로 샌드박스 VR과 파트너십을 맺기로 결정했다"면서 "이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몰입감 있는 전신 VR 플랫폼을 호주에 소개할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샌드박스 VR은 자사 프랜차이즈 성공 사례로 영국과 아일랜드에서 활동하는 VR 엔터테인먼트 그룹(VR Entertainment Group)을 언급했다. 이들은 2022년 7월 런던에 첫 매장을 오픈한 후, 1년 만에 버밍엄에 두 번째 매장을 오픈하며 매출 1,000만 달러를 돌파했다.
앤디 스캔론(Andy Scanlon) VR 엔터테인먼트 그룹 CEO는 "샌드박스 VR과의 강력한 파트너십 덕분에 이 같은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고 말했다.
샌드박스 VR은 특허받은 모션 추적 시스템과 고품질 햅틱 기술을 결합해 전신의 움직임을 캡처, 플레이어에게 기존 VR 경험을 넘어서는 몰입감을 제공한다. 모든 샌드박스 VR 경험은 홍콩과 밴쿠버에 위치한 사내 AAA 게임 스튜디오에서 개발되었으며, 최대 6명으로 구성된 팀이 함께 가상 세계를 탐험하는 소셜 경험으로 설계됐다.
한편, 샌드박스 VR은 위치 기반 가상 현실 게임 플랫폼이다. 넷플릭스와 공동 제작한 스퀴드 게임 버추얼스(Squid Game Virtuals) 등 독점적인 오리지널 및 브랜드를 제공하며, 현재 50개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다. 샌드박스 VR은 패스트 컴퍼니의 2024년 가장 혁신적인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됐으며, 2024 Inc. 5000 목록에서 미국에서 129번째로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샌드박스 VR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홍콩과 밴쿠버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META-X. 무단전재-재배포 금지]